전광훈 목사 “한 시대 목사로서 할 말 했다”

  • 입력 2014.06.23 10:4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박근혜 대통령의 눈물이 가짜라고 말하는 사람은 국민의 자격이 없다’, ‘제주 4.3사건을 제대로 조사하지 못한 박원순 시장을 선출한 서울시민들은 돌았다’는 등의 설교 내용으로 일부 목회자들로부터 고소를 당해 논란이 된 전광훈 목사가 “나는 당당하게 한 시대의 목사로서 할 말을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처한 전 목사는 “시대의 선지자는 바른 말을 해야 한다. 한 시대와 국민이 집단 최면에 빠졌을 때 선지자는 바른 소리를 해야 할 책무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경우에는 목사로서 가차없이 책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내가 설교한 중간 부분을 편취하지 말고 내 설교 전부를 전 국민이 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요구했다.

전 목사는 “내 설교 내용을 가지고 몇몇 목회자가 모여서 국민을 모욕했다고 고소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리고 3일 동안 검색어 1위에 오르는 것도 봤다”며 “대한민국이 아직 인민공화국이 되지 않았는데 마치 내가 평양에서 북한 정부로부터 문책을 받는 느낌을 받았다”고 감상을 전했다.

전 목사는 또 “문창극 후보가 온누리교회에서 특강한 것을 가지고 KBS 일부 피디와 기자들이 반민족주의자이고 매국노와 같은 사람이라고 폄하하는 보도를 보고 당황했다. 나도 처음엔 왜 저런 사람을 지명했는지 섭섭했다”면서도 “하지만 강의 전체를 보고 인터넷 검색 등으로 알아보니 내가 목사로서 이 분의 신앙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전 목사는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도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의해 일어났다는 것을 기독교인이라면 누가 부인하겠나. 일제시대도 마찬가지다. 이같은 설교는 대한민국 99%의 목사가 한다. 대단히 성경적인 내용”이라면서 “나는 대신측 목사이고 부총회장이다. 내가 배운 장로교의 신학에서는 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성경은 불변의 베스트셀러이고 지식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이를 문제삼은 기자들에게 성경을 한 번이라도 읽어봤냐고 묻고 싶다”면서 “읽지 않았더라도 이러한 건은 온누리교회 당회장에게 먼저 물어야 하고, 연합기관에 자문을 구해서 성경적 신학적으로 문제는 없는지 먼저 조언을 구했다면 이러한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책망했다.

이번 전 목사를 고소한 목회자들 명단에는 전 목사가 부총회장으로 있는 예장대신측 목회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목사는 “고소자 중에 대신총회 사람도 있다. 총회 목회자들 중에는 제명하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그것은 허락할 수 없다”면서도 “고소 취하를 부탁할 마음도 없다. 법에는 법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동석한 예장대신 총무 홍호수 목사는 목사의 설교를 문제 삼아 세상법정에 고소하는 행동을 정치적인 행태라고 비난했다.

홍 목사는 “현실적으로 목사의 설교가 교리적으로 이단성이 있거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을 시에는 그 소속 교단에 설교자와 설교의 내용에 대해 조사를 의뢰하고 그 처리를 맡겨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상법정으로 목사가 가지고 갔다는 것은 한국교회의 법(교단)을 무시하는 정치적인 행태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개인적으로 전광훈 목사의 설교를 비판할 수 있고 욕할 수 도 있고 신문이나 책에 원고를 쓸 수도 있다. 하지만 목사가 목사의 설교를 세상법정에 고소한 일은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처사요, 한국교회 설교자의 권위를 무너뜨린 행위로 한국교회사에 부끄러운 일로 남을 것”이라면서 “목사 대 목사로서 진지한 대화를 하고자 하는 노력도 없이 기자회견을 한다고 일방적으로 알리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세상법정에 고소했다는 것은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처사”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고소한 목사들의 성명서에 한국교회 목회자들이라고 쓰지 말고 고소인 본인들의 이름만을 기록하는 양심이 있었으면 한다”면서 “국민들과 서울시민들 중에도 전광훈 목사의 설교가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나도 서울시민이고 대한민국 국민이다. 무조건 갖다 붙이지 말고 고소장에 고소인들의 이름을 적시해서 표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