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암신학연구소 창립, 신학연구와 교회연합에 기여

  • 입력 2014.07.09 09:07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혜암신학연구소(소장 이장식 박사, 이하 연구소)는 7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1층 소강당에서 연구소 창립기념식을 개최했다.

연구소는 진보와 보수로 분열되어 대립과 갈등을 이어오고 있는 한국교계의 현실에 대해 화합의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한 혜암(惠岩) 이장식 박사의 뜻에 따라 설립됐다.

이 연구소는 한국 신학계 좌우의 지성을 아우르는 지평을 갖고 있다고 평가돼 한국 신학의 발전과 교회의 선교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소의 설립 목적에 동의한 자문위원들로는 강근환 전 서울신학대학교 총장(교회사), 김균진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조직신학), 김영한 숭실대학교 명예교수(조직신학), 김이곤 한신대학교 명예교수(구약학), 김홍기 전 감리교신학대학교 총장(교회사), 서광선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철학적 신학), 손승희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기독교교육학), 오성종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장(신약학), 이경숙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구약학), 정일웅 전 총신대학교 총장(실천신학), 조인형 강원대학교 명예교수(역사학) 등이다.

연구소에는 신학연구와 교회현장에서의 보수와 진보 진영이 동참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한국적 신학의 개발과 교회의 일치 및 화합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소의 편집위원장인 서광선 박사는 “한국의 소위 진보, 보수 신학 진영을 대표하다시피 한 원로 신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한국과 아시아 그리고 세계 신학을 논하고 기독교 신학의 어제와 오늘을 말하며 내일의 비전을 토론하는 장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연구소 설립의 취지를 설명했다.

창립기념식은 기념 예배로부터 시작해서 2부 기념강연과 만찬으로 이어졌다. 예배에서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 원장)는 ‘하나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 시대’ 제하의 설교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보수나 진보의 종교 이데올로기를 넘어서 주권적으로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 있는 말씀”이라면서 “혜암연구소가 하나님 말씀을 다시 발견하는 신학의 산실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념강연에서 설립자인 이장식 박사는 ‘한국의 토양과 복음의 씨앗’ 제하의 강연에서 한국교회사의 일람을 통해 한국적 토양에 복음이 어떻게 뿌리를 내리게 되었는지를 설명했다.

기독교 선교의 초창기에는 선교의 토양이 무속신앙과 재래종교 및 일본제국의 신사참배 등 때문에 길바닥과 가시밭길처럼 척박했었는데, 이러한 척박한 토양에서 자치, 자립, 자전의 네비우스 3자 정책이 결실을 맺게 된 이유는 사경회를 중심으로 회개와 성경공부에 집중했던 초대 교회 성도들의 영성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박사의 설명이다. 이 설명 속에는 초대 교회 성도들의 영성이 오늘날에도 회복되기를 기대하는 이 박사의 염원이 실려 있다.

그리고 이 날에는 연구소의 기관지인 ‘신학과 교회’(Theology and Church) 창간호가 배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