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현장 납치·인질사태, 전문가와의 협력 및 대비 시급”

  • 입력 2016.08.16 15:53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위기관리재단(KCMS)이 지난 12일 서울침례교회에서 ‘선교현안 긴급진단’ 워크숍을 가졌다.

최근 세계 각국에서 테러와 폭력 사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각처에서 사역을 펼치는 사역자들이 테러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KCMS는 정부 관계자 및 테러 전문가들을 초청해 선교현안을 긴급 진단하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선교사 위기관리를 위한 표준정책과 후속지침’을 주제로 발표한 도문갑 선교사(KCMS 위기관리연구소장)은 선교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위기상황 가운데 ‘납치와 인질’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그는 “납치와 인질이라는 심각한 위기형태가 일어날 개연성이 높지 않다고 해서 대비를 소홀히 하면, 관련 단체뿐만 아니라 교계와 모든 선교단체들이 감당해야 할 대가를 예측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 선교사는 납치와 인질사건 발생 시 협상을 진행하기 위해 전문단체와 전문협상가들의 도움을 받을 것을 제안했다. 그는 “납치에 따라 인질사태가 발생하면, 적대세력들이 인질석방을 빌미로 몸값을 요구하거나 인질을 볼모로 하는 부당한 요구, 갈취를 시도하게 된다”면서 “이는 매우 신중하고 냉철하게 다룰 문제”라고 말했다.

도 선교사는 보통 적대세력들이 요구하는 몸값은 파송 단체나 교회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이며, 요구를 무분별하게 수용하다보면 전 세계적으로 선교사역과 신앙기반의 NGO요원에 대한 납치행위가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적으로 기독교사역단체들은 납치와 인질상황의 몸값을 지불하지 않는 것이 공동의 약속이다.

이와 관련, 대정부 협력에 있어서도 제언을 잊지 않았다. 도 선교사는 “납치나 인질사태가 발생할 경우 한국의 사역단체나 현장 사역자들이 현지 대사관이나 한국정부가 문제해결의 당사자가 될 것을 기대하지만 이는 아프간 피랍사태가 촉발한 오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간단체의 활동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사태해결을 위한 주체는 현장 사역단체가 되어야 하고, 파송, 후원교회들이 협력해야 할 일”이라며 “정부는 재외국민 보호차원에서 간접적으로 지원하거나 돕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도 선교사는 새롭게 시행되는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2016.6.4)을 소개하면서 △테러 등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은 관계기관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치료 및 복구에 필요한 비용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것, 그 피해 정도에 따라 등급을 정해 특별위로금을 지급받는 것에 대해 “외교부장관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방문 및 체류가 금지된 국가 또는 지역을 방문, 체류한 사람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등의 내용이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미디어 대응에 대해서도 “인터넷, 케이블TV, 무선통신, SNS의 확산이 정보의 접근과 배포를 더 신속하게 했다”며 “위기관리 주체들은 미디어에 대한 기피나 회피보다는, 오히려 선제적인 보도자료 제공, 기자회견 등을 통해 미디어의 역할을 선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윤민우 교수가 ‘이슬람 무장단체들의 테러 대응책’을, 김동식 팀장이 ‘최근 테러동향과 정부의 대응책’을, 그리고 외교부 과장이 ‘최근 국제정세와 재외국민보호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또 참석자들은 김진대 사무총장의 인도로 조별 워크숍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