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설립자 윌리엄 베어드 선교리포트 Ⅰ·Ⅱ 발간

  • 입력 2016.10.14 16:49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윌리엄 베어드의 선교리포트 표지.jpg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관장 권영국)은 10월10일 개교119주년을 맞아 <윌리엄 베어드의 선교 리포트> Ⅰ·Ⅱ를 발간했다.

이는 숭실 설립자 윌리엄 베어드 박사가 한국선교기간(1891-1931)동안 미국 북장로교 선교본부에 보낸 선교 리포트(미국 필라델피아 장로교역사관(Presbyterian Historical Society) 소장) 중 선별한 것이다. 영어 원문 및 번역, 그리고 역주문이 함께 수록되어 있으며 번역은 숭실대 영어영문학과 김용진 교수가 맡았다.

베어드 박사는 후학들로 하여금 한국을 사랑했고 한국인을 사랑했으며 이에 못지않게 한국어도 사랑한 복음전도자, 르네상스적인 의미에서 교육자이자 인문학자로 회고된다. 그의 선교보고서에는 신앙적, 인문학적 감성이 잘 배어 있으며, 40년에 걸친 교육 및 문서 사역 등 각종 복음전도 활동의 면모가 상세히 수록되어 있다.

1900년 교육보고서 중 베어드는 “우리 학교에는 기독교적 영성이 가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학교에 다니도록 유도하는 동기가 세속적 성공을 향한 육신적인 욕망이 아니라 기독교인의 마음에 우리가 심고자 하는 그런 동기이어야 한다”며 기독교 학교로서의 숭실을 강조했다.

권영국 관장은 “이번 <윌리엄 베어드의 선교 리포트Ⅰ·Ⅱ>의 발간이 베어드의 교육 및 문서 선교사업을 재조명하고 나아가 한국 근대 기독교사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베어드 자료집 시리즈는 1권 <윌리엄 베어드의 선교일기>(2013년)와 2권 <‘신학지남’으로 보는 윌리엄 베어드의 선교일기>(2014)를 기발간한 데 이어 금번에는 3, 4권 <윌리엄 베어드의 선교 리포트> Ⅰ·Ⅱ(전 2권)을 발간했다.

2017년 10월10일 개교기념일까지 <윌리엄 베어드의 선교 편지>Ⅰ·Ⅱ·Ⅲ과 <윌리엄 베어드 가계의 선교기록>까지 총 8권의 자료집 시리즈를 발간 예정이다.

윌리엄 베어드(W. M. Baird, 裵緯良) 박사는 1891년 부산에서 사역을 시작하였고 이어 대구, 서울을 거쳐 1897년부터는 평양 선교지부에서 1931년 소천할 때까지 교육 선교와 성서번역 및 기독교문서 출판 등 문서선교 사역에 전념했다.

특히 1897년 숭실학당을 설립하고 1906년에는 한국 최초로 대학부를 설치하여 한국 고등교육의 발전에도 이바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