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국정교과서, 교계 찬반 극명히 갈려

  • 입력 2016.11.29 14:30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확정된 뒤 1년 간 추진되어온 국정 역사교과서가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에 놓였다.

지난 28일,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3종에 대한 현장 검토본과 함께 집필진 명단을 공개했지만, 친일·독재가 미화된 ‘우편향’ 교과서라는 비난과 함께 집필진 대부분이 뉴라이트 계열의 극보수적 인물들이라는 거센 반발을 맞았다.

기독교사단체 좋은교사운동은 검토본 공개 4일 전인 24일 성명을 발표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작금의 국정 혼란은 권력자의 오판과 이를 바로잡는 국정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데서 기인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도 마찬가지”라며 “잘못된 의도와 잘못된 절차를 통해 밀어붙이기 식으로 진행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인해 교육계는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헌법 제31조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고 규정하고, 교육기본법 6조 1항은 ‘교육은 교육 본래의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다하도록 운영되어야 하며, 정치적·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기 위함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된다”고 규정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좋은교사운동은 지난해 11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현직교사 90.4%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 바 있음을 상기시키며 “정치권의 강압에 의해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추진돼 왔다. 이는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진과정에 대해서도 2018년 적용 예정인 2015 교육과정에 근거함에도 역사교과서만 1년 앞당긴 2017년에 적용하겠다고 한 점, 선택의 가능성을 봉쇄하고 하나의 교과서만 채택하도록 하는 점 등은 민주사회와 미래교육에 비추어볼 때 타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는 논평을 통해 26일 논평을 통해 “국정교과서에 대한 의견이나 여론이 나쁘다고 하여, 백년대계가 되고, 바른 교육의 기본이 되는 국사교과서 제작이나 배포를 포기하겠다는 분위기는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회는 그동안 검정교과서가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보는 점 △이승만 초대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평가 일색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정경유착으로 보는 점 △6·25 전쟁 발발 책임을 남·북 모두에게 지우는 점 △우리 근현대사에서 기독교에 대한 서술이 빈약한 점 등 역사 왜곡의 논란을 일으켜 왔던 것에 대해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는 의지를 가지고 중·고교 국사 교과서에 대하여 국정교과서로 만들려고 했던 것인데, 뜻밖의 어려운 정치적 상황을 만나 그 동력이 상실하게 된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언론회는 “교육부는 잠시 형성되고 있는 반대 여론이나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지 말고, 바르고 정확한 역사적 내용들을 집필한 국사교과서를 널리 배포함으로, 바른 교육의 디딤돌을 놓았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교육부는 12월23일까지 국정교과서에 대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빠르면 내년 1월 최종본을 완성할 전망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