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0일 “정쟁 멈추고 국민의 바람을 들어라”

  • 입력 2014.07.25 09:21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침몰 100일째를 맞은 지난 7월24일 개신교, 가톨릭, 불교, 원불교, 천도교 등 5대 종단 종교인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유가족들이 호소하는 ‘세월호 진실규명, 안전한 사회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지지를 표한다”며 특별법 제정으로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달라고 정부와 국회를 향해 촉구했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은 “10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도 세월호 참사 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안 되고 있고 재발방지에 대한 근본적 대책마련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아직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종교인들도 유가족들의 호소에 함께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종교인모임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국민들의 바람과는 상관없이 여야 정쟁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질책하고 “더 이상 특별법안 내용을 가지고 여야 정치인들이 정쟁의 논리로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유가족들이 제안하는 특별법 내용 그대로 100% 모두 수용되지 못할 수도 있으나 우리 종교인들은 이들의 의견을 최대로 수용해달라는 것”이라며 “다시는 대한민국에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가치와 철학을 만드는 계기점으로 삼아 진정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귀담아 들어줬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종교인모임은 “유가족들은 대부분 자식을 잃은 부모들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받게 되는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 왜 우리 아이들이 죽을 수밖에 없었는지 그 진상을 확실히 규명하고 싶다고 한다”며 보상 문제로 왜곡되는 상황을 경계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들과 함께 안전한 사회를 만들자고 호소하고 있다. 그러려면 먼저 4.16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규명과 구조작업이 늦어 대형참사가 일어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면서 “그래야 앞으로 다시는 이런 재난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난방지책을 확실히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설사 이런 재난이 일어나더라도 희생자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긴급구조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종교인모임은 “이제 대한민국은 경제적 효율보다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더 중요시하고 행복을 중요시하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면서 “10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이제 세월호 참사의 비극을 딛고 유가족의 소망과 국민들의 바람이 들어있는 특별법 제정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의 성명서는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명혁, 전 대한성공회 서울대교구 교구장 박경조, 경동교회 당회장 박종화, 갈릴리교회 담임목사 인명진, 천주교 쑥고개 성당 주임신부 김홍진, 평화재단 이사장 법륜, 원불교 평양교구장 김대선, 천도교 교령 박남수 등이 참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