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회세월호대책위,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 동참 독려

  • 입력 2014.07.25 10:11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본 -감리회세월호1.jpg
 

“유가족은 의사자지정·보상금·특례입학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100일이 지난 현재 사고로 인해 목숨을 잃은 사망자는 총 294명, 아직까지 생사를 알 수 없는 실종자는 10명으로 밝혀진 가운데 유가족들은 정부의 정확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에 나서고 있다.

이에 세월호 침몰사고 감리교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1일 감리회관 본부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위 경과 및 활동보고와 활동계획에 대해 밝히는 한편, 진상규명을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기자회견은 태동화 목사(선교국총무직무대리, 대책위 종합상황실장)의 경과 보고에 이어 전용재 감독회장의 발언과 유가족 박은희 전도사(화정교회)의 입장발표의 순서로 진행됐다.

전 감독회장은 “세월호 참사 특별법이 표류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가족들은 체계적이지 못한 정부의 사태수습과 정치권에서 나오는 의사자지정, 특별법, 보상금, 특례입학 관련 법안들로 이중 삼중의 고통을 당하고 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기를 바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청하고 있는 유가족들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기자회견 취지를 밝혔다.

박은희 전도사는 “누군가 진실을 밝혀주기를 기다리는 것이 바보스럽다고 느껴질 정도로 유가족들은 고립되어있었다. 정부를 비롯해 기업, 언론, 통신사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의혹투성인 이번 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알려면 특별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유가족들이 세월호 참사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나선 데 대한 경위를 밝혔다.

유가족들은 몸도 마음도 만신창이였지만 아이들의 억울함 죽음의 원인을 풀어야지만 그 죽음이 명예롭게 기억되리라 믿고 국민들의 서명을 받기 위해 나섰다.

박 전도사는 “세간에 알려진 것처럼 유가족들은 나라에 보상금을 요구한 적도 없을뿐더러 대책위가 꾸려진 뒤 성금을 보내주겠다는 연락에도 통장조차 만들지 않았다”며 “유가족들이 바라는 것은 오로지 진실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전도사는 “작년 여름에 사고가 났던 해병대 캠프를 사고 바로 전날 단원고도 다녀왔었다. 모두들 다행이라며 가슴을 쓸어내렸지만 그 때 왜 사고가 난 것인지 무엇이 문제였는지 더 관심 있게 봤어야 했는데, 그러면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든다”며 문제를 고쳐나가기 위해 원인을 밝혀내 바로잡자는 의견을 다시 한 번 피력했다.

이어 박인환 목사(안산지방 감리사)는 “교인들의 사회참여의식이 생각보다 저조하고, 교인들도 언론의 잘못된 보도나 유가족들을 비난하는 여론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서명운동이 츠게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전 감독회장은 “감리사들을 독촉해서라도 서명운동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곧 특별법 제정에 대한 성명서 내지는 대통령 탄원서가 한국교회 교단장들 선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