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피플 ‘솔샘 프로젝트’ 베트남에 깨끗한 물 선물해

  • 입력 2017.05.08 08:3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회장 진중섭)이 4월27일 베트남 벤쩨성 종쫌현 흥녕지역에서 염수 정화 시스템인 ‘솔샘’ 기증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베트남 남부에 위치한 벤쩨성은 바다에 인접한 지역으로, 바닷물 유입의 영향으로 담수 내 염분 농도가 높지만 기본 정수시설 외에 염분을 정화하는 정수시설은 따로 갖춰져 있지 않아 지역 주민들이 공급받는 수돗물조차 식수로 활용하지 못하고 생수를 구입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그 중에서도 흥녕 지역의 경우 함 루옹(Ham Luong)강을 통해 유입되는 염수의 영향으로 염분 농도가 매우 높은 편인데다, 염수 유입기간이 4~5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염수 정화 시스템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에 지난 2016년 7월, 흥녕 지역에 염수를 담수로 정화시키는 역삼투 기계(RO, Reverse Osmosis) 설치 작업을 시작하여 시운전을 마친 후 지난해 말부터 지역 주민 약 1000여명이 염분 없는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염수 정화 시스템의 명칭은 ‘솔샘Ⅰ’. 이 날 솔샘Ⅰ 기증식에서 굿피플은 벤쩨성 인민위원회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기증식에 참석한 굿피플 강대성 상임이사는 “솔샘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주민들이 깨끗한 식수를 사용함으로써 건강뿐만 아니라 삶의 질이 나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솔샘Ⅰ에 이어 솔샘Ⅱ는 벤쩨성 빈칸동 지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빈칸동 지역 또한 담수 내 염분 농도가 높은 지역으로, 상수도 시설은 갖춰져 있으나 염수 정화 시설이 없어 벼농사, 농작물 재배를 하는 주민들의 생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곳이다. 5월부터 설치를 시작하여 시운전을 마친 후 12월 즈음에는 약 2500여명이 깨끗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동안 굿피플은 베트남 소외 이웃들을 돕기 위해 보건소 및 유치원 건축, 여성인력 양성을 위한 ‘아름다운 교실’, 1:1 해외아동결연, 식수시설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굿피플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하여 지구촌 곳곳의 소외 이웃들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