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흔들흔들, 맘껏 쉬고 놀자!”

  • 입력 2017.05.19 15:53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유니세프.jpg
 

유니세프한국위원회(회장 송상현)는 어린이의 놀 권리 증진 및 건강한 놀이 문화 확산을 위해 경기도교육청, 안산시와 함께 20일 안산 호수공원에서 ‘유니세프 깔깔 바깥놀이 잔치’를 개최한다.

1989년 11월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에 따르면 이 세상 어린이라면 누구나 생존, 보호, 발달, 참여 등의 권리를 누려야한다. 이 협약은 한국을 포함, 전 세계 196개국에서 지키기로 약속한 바 있다.

2015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본 행사는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에 따라, 유니세프한국위원회의 놀 권리 증진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열리는 본 행사에서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 선정한 ‘한국 어린이가 하고 싶은 바깥놀이 50가지+2’ 중 18가지와 재활용품으로 즐기는 ‘뚝딱뚝딱 맘껏 놀이판’, ‘아슬아슬 밧줄 놀이’, ‘흔들흔들 밧줄쉼터’ 등이 펼쳐진다. 어린이들이 ‘반짝반짝 내가 만든 기발한 놀이’도 소개하고 함께 즐길 예정이다.

또한 유니세프가 전쟁이나 재해 지역 지구촌 어린이에게 실제 지원하는 구호품인 ‘놀이상자’와 이를 응용해 한국 어린이에게 맞게 만든 ‘유니세프 맘껏 놀이상자’ 에서 놀잇감을 꺼내 자유롭게 놀 수 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서대원 사무총장은 “한국 어린이 대부분은 쉬고 놀 시간이 턱 없이 부족하고, 그나마도 휴대전화나 컴퓨터에 빠져 있다.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한국 교육의 극심한 경쟁을 거듭 우려하며, 어린이의 놀 권리를 증진하도록 한국 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고 말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한국 어린이의 극심한 ‘놀이 실조’를 치유하기 위해 제안하는 처방전은 ‘바깥놀이’다.

서 사무총장은 “미세먼지 등 공기 오염 때문에 어린이들이 나가서 노는 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어린이들이 맑은 공기를 마시며 맘껏 나가서 놀 수 있는 세상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며 “이번 잔치가 신나는 놀이의 물꼬를 터, 어린이가 어린이답게 맘껏 쉬고 노는 행복한 세상이 되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