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기도를 성장시킬 수 있을까?

  • 입력 2017.06.22 11:22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웅 목사.jpg
 김철웅 목사(은혜의강교회)

하나님께서 기도의 은혜를 주실지라도, 그것을 성장시키려면 많은 헌신이 뒤따라야 합니다. 곧 수고하지 않고는 결코 기도를 성장시킬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도를 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첫째, 기도의 재미에 눈을 떠야 합니다.

기도의 재미를 모른다면 기도생활 자체가 고역이 됩니다. 우리가 기도를 성장시키기 위해 몸부림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기도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나아가 때로는 여러 시간씩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하는 일도 종종 생깁니다. 이렇게 많이 기도하는 가운데서 깊은 기도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도가 없이는 결코 깊은 기도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도의 재미를 모르면 오랜 시간 기도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뿐 아니라, 기도생활 자체가 고역을 넘어 고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성장을 원한다면, 기도의 재미를 느끼는 은혜부터 받아야 합니다.

둘째, 나쁜 기도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응답을 제대로 받을 수 없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는 나쁜 기도습관입니다. 그리스도인이 기도생활을 지속하다보면 여러 가지 습관이 형성됩니다. 개중에는 좋은 기도습관도 있고 나쁜 기도습관도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하나님께 기도를 상달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인가? 아니면 방해되는 습관인가?”입니다. 곧 좋은 기도습관은 기도의 상달과 응답으로 이어집니다. 그렇지만 나쁜 기도습관은 기도의 상달과 응답을 실패하게 만듭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하나님의 응답을 기대하지도 않고, 받지도 못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대개 그런 기도자들은 나쁜 기도습관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도를 위한 기도에만 매달리게 됩니다. 그렇지만 기도의 진정한 가치는 응답을 받을 때 나타납니다. 많은 시간동안 열정적으로 기도를 했어도 응답을 받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형성되어 있는 응답을 가로막는 나쁜 기도습관들을 완전히 뿌리 뽑아야 합니다.

셋째, 영적 장애물을 깨뜨려야 합니다.

우리가 제대로 기도하면 마귀의 입장에서는 큰일입니다. 그래서 마귀는 우리의 기도를 훼방하려고 전력을 다해 영적 장애물들을 설치합니다. 그 때 마귀는 첫 단계로 기도 자체를 할 수 없도록 훼방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훼방에 굴하지 않고 계속 싸우면서 기도를 해 나가면 마귀는 전략을 바꿉니다. 이 단계에서 마귀는 그리스도인이 기도하는 행위를 가만히 놔둡니다. 그 대신에 기도의 상달을 가로막는 훼방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그래도 우리가 포기하지 않고 싸워서 마침내 기도를 하나님께 상달시키면, 이번에는 응답이 우리에게 도달하지 못하도록 훼방을 합니다. 이처럼 기도의 세계에는 훼방하는 영적 장애물들이 세 단계에 걸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영적 장애물들 가운데는 마귀의 직접적인 훼방도 있고, 사람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훼방하는 장애물도 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기도를 훼방하는 영적 장애물들을 모두 분별하여 제거해야만 합니다. 그 때 비로소 자유로운 기도가 어떤 것인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엘리야처럼 강한 기도의 소유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기도를 통해 하늘에서 비를 내리게도 하고, 바다를 가르기도 하는 것은 뜬구름 같이 허황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기적을 응답으로 베푸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지금도 유효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 11:24)”     - 『 기 도를 성장시켜라』 중에서 -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