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로를 통한 교훈(요 11:39~44)

  • 입력 2017.07.13 10:41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향희 목사.jpg
 장향희 목사 (든든한교회)

기독교는 기적의 종교입니다. 사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는 예수행전입니다. 예수님은 전능자이시며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의 사역은 모두 기적의 사역이었습니다. 죽은 자는 살리시고, 모든 질병에서 고치시고, 문제를 해결해주시며, 풍랑은 잔잔케 하셨습니다. 이러한 기적들을 통해서 성도들은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믿고, 영혼이 구원을 받아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장사까지 지낸 죽은 나사로를 예수님께서 다시 살리신 사건입니다. 말씀의 내용을 보면 나사로가 병들어 죽게 되자 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님께 오셔서 고쳐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런데 주님은 늦게 오셨습니다. 이미 죽은 지 나흘이나 된 다음에 오셔서 이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마르다는 이렇게 고백합니다.“마르다가 예수께 여짜 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 하였겠나 이다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요 11:21~22)예수님의 ‘돌을 옮겨 놓으라’는 말씀에 순종할 때 죽은 나사로가 살아나왔습니다.

◈ 죽은 자의 종류가 있습니다.

① 영적인 죽음으로 ‘하나님과 인간의 분리’를 의미합니다.(롬 81:0)

② 육적인 죽음으로 ‘영혼과 육체의 분리’를 의미합니다.(벧전 4:6)

③ 영원한 죽음으로 ‘몸과 영혼이 함께 지옥에서 심판받는 것’을 의미합니다.(마 10:28)

◈ 죽은 자의 특징이 있습니다.

① 죽은 자는 숨을 쉬지 않습니다. 즉 영적으로 죽은 자는 기도를 쉽니다.

② 죽은 자는 맥박이 멈춥니다. 즉 영적으로 죽은 자는 헌신,

봉사, 충성을 하지 않습니다.

③ 죽은 자는 체온이 식는 것처럼 영적으로 죽은 자는 사랑이식어집니다.(마 24:12~13)

④ 죽은 자는 감각이 없어지듯이 말씀의 감각, 죄의 감각이 없어집니다.(딤전 1:19)

⑤ 죽은 자는 냄새가 나듯이 영적으로 향기가 아닌 악취가 납니다.

⑥ 죽은 자는 귀머거리, 소경, 벙어리가 됩니다. 즉 영적으로 죽은 자는 영의 귀, 영의 눈, 영의 입이 열리지 않습니다.

⑦ 죽은 자는 모든 자들이 슬퍼하듯이 영적으로 죽은 자는 모든 사람들을 힘들어하고 슬프게 합니다.

◈ 나사로는 죽어서 장례를 치른 상황이었지만 주님께서 살려주셨습니다.

① 마르다와 마리아의 믿음이 죽은 자를 살리게 되었습니다.‘주님이 여기 계셨다면 오라비가 죽지 아니 하였겠나이다’의 고백은 죽을병에 걸렸어도 주님이 계셨다면 죽지 않았을 것이라는 고백입니다. 주님의 능력을 믿은 믿음이 주님의 마음을 감동케 합니다. ‘이제라도’의 믿음이 죽은 자를 살립니다. 하나님은 능치 못하실 것이 없습니다. 주님이 그리스도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신앙, 부활의 신앙을 가질 때 기적을 맛보게 됩니다.

② ‘돌을 옮겨 놓으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했습니다.(본문39~41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