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들 “세월호 진상규명은 공정한 사회의 토대”

  • 입력 2014.08.19 07:3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와 감신대, 성공회대, 한신대 교수들이 기약 없이 지체되고 있는 세월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세월호 유족과 함께하는 이 땅의 신학자들이 드리는 글-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만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성명서는 “121일이 지난 현재까지 왜 이 배가 침몰하게 됐는지, 왜 아무도 구조되지 못했는지조차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며 “유가족들과 40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그토록 오랫동안 진상규명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국가적 참사의 진실은 여전히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신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또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의 누적된 관행이 빚어낸 비극이요, 이 사태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이 사회의 총체적 부실을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면서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무엇보다 먼저 이 사건의 진실이 명백하게 밝혀져야 한다. 바로 그것이 이 불행한 사건을 통해서 우리 사회가 정직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0.jpg
 

신학자들은 “많은 시민들이 유가족의 고통에 함께하며, 세월호 참사 이후의 우리 사회가 더 이상 돈이 생명을 지배하는 시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외치고 있지만 한국교회는 이 절망과 분노의 시대에 위로와 희망이 되지 못했다. 우리 신학자들 역시 시대의 아픔을 몸으로 살면서 예언자적 목소리를 내는 일에 힘을 내지 못했다”고 성찰했다.

이어 “우리는 낮은 자리에서 고통당하는 희생자들과 함께 하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뼈아픈 맘으로 되새긴다. 기독교의 복음은 우리에게 고통의 자리에 참여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라고 말한다. 이 작은 참여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진실을 외쳤던 ‘한국 신학’의 함성이 회복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신학자들은 “세월호 사태의 진정한 해결은 그 진실을 밝히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세월호 특별법은 반드시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돼야 한다”면서 “우리는 이 문제가 바로 진실을 원하는 세력과 진실을 두려워하는 세력이 갈라지는 지점이라고 믿는다”고 의미있는 일갈을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