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쓰지만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나무위키’

  • 입력 2017.09.11 23:4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속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언제나 원하기만 하면 손 안의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할 수 있다. 고도로 발달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워드에 따라 무수한 정보를 순식간에 제공한다.

하지만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현대인들이 비판적인 사고를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루머와 각종 사견들이 정보를 가장해 제공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

가장 대표적으로는 위키 사이트를 꼽을 수 있다. 그 중 나무위키는 한국어 위키 사이트 중 일일 편집 빈도수 1위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무위키에 등재되어 있는 문서들은 구글과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그 문서에 대한 신뢰성은 끊임없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위키 사이트의 특성상 불특정 다수가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집단지성의 결집체인 반면 의도적인 왜곡도 가능하다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용자 간의 이견이 있을 경우 토론을 거치지만 토론 과정에서 한쪽 인원수가 많을 경우 옳고 그름과 관계없이 숫자가 많은 쪽의 의견이 유리해진다.

문제는 이를 악용해 사업자간 비방과 유언비어가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최근 이슈로 떠오른 ‘댓글알바’라도 고용할 시 너무나 쉽게 거짓 정보를 ‘사실’처럼 인터넷 상에 유포할 수 있게 되는 것.

특히 나무위키는 그중에서도 출처 기재 없이도 문서 작성과 수정이 가능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검증되지 않은 편향적이고 잘못된 정보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는 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파라과이의 한 유한회사가 소유권을 갖고 있기에 대한민국의 법률로는 책임을 묻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한 나무위키의 콘텐츠가 명예훼손에 해당된다고 해도 나무위키는 그 작성자에 대한 정보를 한국의 사법기관에 제공할 의무가 없다.

이의가 제기되는 정보에 대해 나무위키는 2016년부터 ‘임시조치’라는 제재를 시행중이지만 이 역시 임시적인 문서 작성 금지 조치일 뿐 기존의 잘못된 정보들은 ‘역사’란에 그대로 노출된다.

나무위키에 대한 법적인 제재가 불가능하다면 이를 접하는 사용자들이 정보를 얻는데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금도 나무위키에는 명예훼손으로 인한 임시조치 문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피해자들이 계속해서 양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