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건축의 이해 (32)

  • 입력 2017.09.21 11:21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시춘 교수.jpg
정시춘 교수
[프로필]
◈ 정주건축연구소
 
신학적 관점에서 본 교회건축 14
 
교회건축은 대부분 지역사회라는 공공영역 안에 중요한 시설로 자리 잡고 지역 주민들의 삶의 환경으로서 지역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특성상 교회건축은 주로 주일과 특정한 날에만 사용될 뿐, 지역마다 수많은 교회의 공간들이 평일에는 닫힌 채 텅 비어있어 지역 안에서 공동화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반면에, 오늘날 한국의 도시의 지역사회 주민들은 공간적으로는 분명히 밀집되어 있으나, 마을 공동체를 이루지 못 하고 모두들 고립되어 살아가고 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을 들 수 있겠으나, 주민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마땅한 공공장소가 없다는 것도 중요한 환경적 요인일 것이다. 그 많은 아파트 단지 조차 주민들이 함께 모여 나눌 수 있는 변변한 시설이 거의 없으며, 많은 모임들이 술집이나, 음식점, 카페 등에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결혼식은 상업용 예식장 건물 안에서, 장례식은 전문 장례식장이나 대형 병원에 부설된 장례식장에서 이루어지면서 예식은 그 진정한 의미조차 담아내지 못한다.
 
주택가의 수많은 유흥시설들은 주거 환경을 오염시키고 자녀들의 교육에 막대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바로 적절한 사회적 공간의 결핍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그런 점에서, 평일에 교회건축을 지역사회를 위해 개방함으로써 지역사회 공동체의 회복에 기여할 수 있다면, 지역사회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교회의 사역을 위해서도 매우 유익한 일일 것이며 이는 곧, 교회건축의 공공성과 관련된다. 교회건축을 지역사회에 개방한다는 것은 교회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공간들을 이용해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선교 또는 봉사적 차원의 다양한 문화, 복지적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과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다양한 활동들을 위해 공간을 필요로 할 때 교회의 공간을 제공하는 일 등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한다.
 
이 두 가지 모두 교회건축의 공공성을 높이는 바람직한 일이지만, 문제는 교회의 본연의 목적을 위해 지은교회의 건축공간이 그러한 사회적 기능에 적합한가이다. 다행히 교회기능과 지역사회기능 사이에는 그 본질과 목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내용과 형식에서 많은 유사성이 있다. 웬만한 규모의 교회들은 비록 주일에 단시간 사용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예배, 교육, 교제 등 다양한 기능적 목적을 위한 공간들과 그 기능에 합당한 각종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그것들은 개인 기도실로 사용하는 한 평도 안 되는 작은 방들로부터 분반공부를 위한 소그룹실들, 다양한 크기의 집회실 들과 교육실들, 식당 그리고 예배실까지, 다양한 기능과 크기의 공간들을 포함한다. 사용자의 관점에서도 교회는 영유아로부터 어린이, 청소년, 청장년 그리고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을 위한 공간들로 구성된다.
 
지역사회 활동 역시, 영유아를 포함하는 어린이들로부터,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연령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므로, 이점에서교회당은 다른 어떤 건물들보다 상대적으로 지역사회활동들을 담기에 유리하다. 지역사회 안의 건물들 중에 교회당만큼 다양한 활동에 부응할 수 있는 적정한 공간을 가진 건물도 흔치 않다.그래서 이미 여러 교회들이 예배실을 지역사회가 수시로 개최하는 다양한 목적의 크고 작은 집회나 이벤트를 위해 제공하거나, 체육관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도 하고, 교인들의 교제를 위해 마련한 휴게실이나 식당 등을 지역주민들의 만남과 교제의 장소로 개방하여 지역사회로부터 좋은 평을 듣고 있다.
 
영, 유아교실을 가지고 있다면 탁아시설로, 유치부실은 어린이 집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권사실이나 노년부실은 동네 사랑방으로 전용할 수 있다. 크고 작은 교육실이나 소그룹실 들은 지역주민들의 교양강좌나, 각종 세미나, 반상회 등 다양한 목적과 규모의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주변에 학교가 있다면 학생들을 위한 공부방이나 세미나실로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성가대 연습실을 전용하여 음악 감상실로 사용한다든가, 소 집회실들을 소극장이나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교회시설의 개방은 시설관리의 어려움과 비용을 수반하겠지만, 그것은 지역사회의 섬김과 선교를 위한 비용으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 <계속>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