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S 문대일 교수, 교육부 ‘2017년 우수논문지원사업’ 선정

  • 입력 2017.11.14 16:4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CTS 문대일 교수 우수논문지원사업 선정.gif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선교중국어학과 문대일 교수의 논문이 한국연구재단(NRF)이 주관하는 2017년도 인문사회분야 우수논문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우수논문지원사업은 인문사회분야 전 분야의 연구논문 중 우수논문을 선정해서 그에 따른 후속연구 위한 연구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본 사업에 선정된 과제는 교육부 우수성과 100선 후보과제로도 추천된다.

문 교수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영웅담론의 이식과 진화 - 바이런과 양계초를 중심으로(Transplantation and Evolution of Heroic Discourse - Focusing on Byron and Liang qi chao)’라는 주제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근대시기 동북아 지역의 상무정신의 형성과 영웅전기의 창작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나아가 한국의 상무정신의 발전 흐름도 읽을 수 있는 한중 비교문학 연구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문 교수는 금년의 우수논문지원사업 외에도, 2015~2016년도 신진연구자사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그 연구 결과물은 「중국 현대 韓人題材詩歌에 나타난 ‘抗日’과 ‘獨立’ 양상 硏究」는 『세계문학비교연구』(제59집, 2017)에 게재됐다. 이로써 문 교수는 3년 연속 한국연구재단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아울러 문 교수는 한중 비교문학과 문화연구 연구 활동 이외에도, 한국중국언어문화연구회 편집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중국어실용능력시험 CPT의 연구개발 및 출제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