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미션네트워크 라오스 믄 지역 ‘모두를 위한 축구 프로젝트’ 지원

  • 입력 2017.11.30 15:39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굿미션네트워크(회장 한기양 목사, 이하 GMN)의 후원으로 라오스 믄 지역 청소년 축구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GMN은 올해 굿네이버스 라오스지부(지부장 박범근)와 함께 라오스 수도인 비엔티안에서 서쪽으로 100km 떨어진 믄(Meun)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축구’(Soccer For All, SFA)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믄 지역은 경제적, 교육적 측면에서 라오스에서도 가장 소외되고, 빈곤한 지역으로 각종 혜택을 받지 못하는 곳 중 하나다. 무엇보다 믄 지역은 흐몽(Hmong)족과 크무(Khmu)족, 그리고 라오(Lao)족 아이들이 타 지역보다 많이 거주하는 다문화 및 다언어 지역으로 성인 문해율도 30%밖에 되지 않는 곳이다. 특히 주민들의 가계 소득이 매우 낮고, 지역의 아이들까지 가계 수입에 보탬이 되기 위한 노동을 하는 등 교육환경이 너무 열악한 지역이다.

따라서 GMN은 올해 굿네이버스 라오스지부와 함께 믄 지역에 거주하는 아이들에게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건강한 삶과 도덕적 가치들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모두를 위한 축구’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GMN 이사들과 후원 교회들이 십시일반으로 모금한 1000만 원의 후원금으로 진행된 이번 ‘모두를 위한 축구’ 대회에는 믄 지역 22개 마을에서 청소년(11~16세) 남녀 44팀이 참여했다. 특히 400여 명의 남녀 선수들에게 축구 유니폼과 축구화뿐만 아니라 축구공 및 기타 축구용품까지 제공했다.

특히 GMN과 굿네이버스 라오스지부는 ‘모두를 위한 축구’ 리그를 위해 일선 학교 교사들이 축구 전문 트레이너에게 교육을 받고 각 학교에 돌아가 대회 전까지 각 팀을 교육하고 훈련시킬 수 있도록 하는 등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결속을 강화시키고, 남녀 차별을 넘어 상호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최선을 다했다.

지난 10월까지 각 마을별 예선전을 마치고 11월 22일에는 교육청 축구장에서 5개 마을 남녀 10개 팀이 참여해 준결승 및 결승전이 진행됐다. 이날 경기에는 현지를 방문한 GMN 임원, 라오스 교육부 관계자, 굿네이버스 라오스지부 직원을 비롯해 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등 열띤 응원 속에 경기가 치러졌다.

또한 결승전 이후, 라오스 교육부 관계자들과 GMN 임원, 굿네이버스 라오스지부 관계자들 간의 친선 축구경기를 진행하기도 했다. 경기 이후 진행된 시싱식에서 GMN은 5위에서 1위까지 우승한 팀들에게 트로피와 상금을 전달하는 등 축구 경기에 참여한 아이들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시상식에서 라오스 교육청 리투와(Leetoua) 교육감은 ”믄 지역에서 난생 처음 있는 아주 귀한 축구대회였다. 무엇보다 GMN과 굿네이버스의 관심과 사랑으로 청소년들의 성 평등 증진이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이런 축구대회가 지속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GMN 한기양 회장은 “이번 ‘모두를 위한 축구’에 후원해주신 GMN 회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작은 정성이라도 하나둘 씩 모아지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큰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다. 앞으로 이와 같은 일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굿네이버스 박범근 라오스지부장도 “GMN의 귀한 섬김과 후원금으로 믄 지역 아이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한편, GMN 임원들은 11월20일부터 24일까지 라오스를 방문해 ’모두를 위한 축구‘ 결승전을 관람했으며, 폰시빌라이(Phonsivilay) 초등학교 운동장에 흙을 지원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도록 하는 등 봉사활동을 마치고 25일 귀국했다.

00.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