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적기업지원센터 몰래산타가 간다

  • 입력 2017.12.04 14:0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기독교사회적기업지원센터(총괄본부장 이준모 목사)가 사회적기업을 돕고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몰래산타 이웃사랑나눔’ 행사를 준비했다.

센터는 각 교회들이 연말 성탄절을 맞이하여 불우이웃돕기를 하는 것에 착안해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 행사를 기획했다. 농촌교회에서 만든 마을기업이나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품을 구입하여 선물세트를 구성함으로써 한 행사를 통해 한 기업당 1000여개씩 물품을 납품하게 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기업들이 매우 큰 도움을 받게 되어 납품 업체로 선정되는 것에 매우 경쟁적이다.

예를 들어 완도에 있는 완도제일교회가 만든 ‘사회적기업 EM사랑’은 미역, 다시마 등 지역 특산품을 엄선하여 생산한 제품을 납품한다. 인천 계양지역자활센터가 만든 ‘사회적기업 희망일터’는 주방세제를 납품하는데, 평상시 바자회나 박람회에서 하루 20여개를 파는 것이 고작이이지만, 이번 행사로 1000개를 주문받아 벌써 제작에 들어갔다.

또한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비타민 엔젤스’는 비타민 1개가 팔릴 때마다 1개의 비타민을 기부하는 회사인데, 이번에도 작년에 이어 2000여 만원어치를 기부했다.

주식회사 아산상선은 이 행사가 사회적기업도 돕고, 지역의 가난한 이웃들도 돕는다는 취지에 공감해 매년 15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박스 제작비, 행사지원비 등을 지원하고, 어려운 이웃들이 한겨울에 찾게 되는 라면을 생협에서 구입하여 추가적으로 지원하게 됐다.

이렇게 구성된 이번 선물세트는 잡곡, 미역, 다시마, 주방세제, 라면, 영양제, 과자, 양말 등 다양하다.

교회들은 이 선물세트가 구매된 사회적기업 생산품에 기부된 물품을 추가하여 대략 7만원~10만원에 선물세트가 구성되다 보니, 다른 어떤 것보다 실속있는 선물이라는 입소문이 늘어 주문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기독교사회적기업지원센터는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 10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기독교를 중심으로 행해지던 교회 내 불우이웃돕기와 착한소비운동이 사회적기업과 함께 범국민적 캠페인으로 발전되기를 바라고 있다.

나아가 지역마다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 운동본부’를 설치하여 실제적인 국민운동으로 변화되어 나가기를 소망하고 있다. 올해는 전남 강진과 서울 강서에서 교회협의회 차원에서 행사가 준비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사회적기업지원센터는 지역마다 행사를 하는 경우는 언론 홍보지원, 몰래산타복 대여지원(100벌), 현수막 지원 등 행사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논의해 나가고 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자원하여 기부금 모금에 나선 열림교회 나핵집 목사는 “매년 이 행사를 통해 사회적기업도 살리고 교회 주변에 가난한 사람들도 돕고 한국교회가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귀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행사”라며 “아기 예수가 오신 성탄을 맞이하여 한국교회를 새롭게 하는 마음으로 매년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00.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