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시아 성지순례(13)

  • 입력 2018.01.25 15:44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수 목사.jpg
 이승수 목사
▣ 영월주님의교회 
▣ 전 터키 선교사

바울의 2차 선교 여행시 방문한 소아시아 지역 교회들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이방인들의 개종문제에 대한 회의를 마치고 안디옥에 돌아온 사도 바울은 자신의 사역을 안디옥에만 국한시킬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1차 선교를 하며 복음을 전했던 지역과 그곳 현대에 세워진 교회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복음 안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영적상태를 점검하고자, 그곳의 사정을 알아보기 위해 2차 선교 여행이 절실히 필요했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함께 선교를 떠났던 바울과 바나바가 제2차 선교 여행의 출발 선상에서각기 다른 의견을 보이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므로 제1차 선교여행 당시 중도에서 포기하고 예루살렘으로 복귀했던 마가 요한에 대해(행13:13) 바울은 그에 대한 불신감을 갖고 있었고 반면에, 바나바는 자기의 생질인 마가 요한을 다시 선교의 동역자로 함께 가고자 했던 것이다.

이제 이들은 서로 의견이 일치되지 않자, 바나바는 마가 요한과 함께 구브로로 향하고 바울은 새롭게 영입된 실라와 함께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향하여 교회를 견고하게 세웠다.4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를 그들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 5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건해지고 수가 날마다 늘어가니라(행16:4~5)우리가 아는바와 같이,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는 바울의 1차 선교 마지막 부분에 있던 루가오니아 지역인 더베와 루스드라에서의 사역을 간략하게 언급했다. 그러나 바울의 2차 선교 여행 시 복음 전도를 위해 청년 사역자인 디모데를 중요한 관점에서 바라보았음을 알 수 있다. 그의 모친은 유대인이자 그의 부친은 헬라인이었는데, 그는 모친인 유니게와 외조모 로이스의 도움으로 유소년 시절부터 성경에 익숙한 자였으며(디모데후서1:5,3:15), 바울은 제 1차 선교 여행 중에 그를 만난 적이 있었고 그의 모범적인 신앙인의 태도는 주변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있었다.

따라서 바울은 신앙생활에 검증된 디모데를 선교 동역자로 삼아 2차 선교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이러한 누가의 언급을 통해서 볼 때, 초대 교회가 부흥할 수 있었던 비결 가운데 하나는 교회의 신자들이지역 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침으로서 자연적으로 복음 전도의 문이 열리게 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요즈음처럼 영적으로 무질서한 세상에서 교회가 세상을 걱정해야 하는데, 오히려 세상이 교회를 걱정하게 된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를 막는 것이란 사실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사도 바울 일행은 2차 선교 여행지로 소아시아의 내륙 지역인 브루기아와 갈라디아땅으로 다닌 후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했다(행16:6~7). 브루기아에 속한 다섯 도시는 바울이 1차 선교 여행 시 방문한 이고니온과 비시디아 안디옥을 비롯하여 골로새, 히에라 폴리스와 요한계시록에 언급된 라오디게아 등의 도시들이다. 그러므로 이 도시들을 방문하게 되면 곳곳에 복음을 듣고 교회가 부흥하여 2세기 기독교 비문들이 많이 발굴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사도 바울의 옥중 서신 가운데 하나인 골로새와 인근에 있는 라오디게아와 히에라 볼리는 소아시아의 동서를 잇는 교통의 요지이자무역의 중심지로 바울 일행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교회를 개척했음을 알게 된다. 바울은 골로새 교회에 보내는 편지를 통해서 브루기아 지역을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라오디게아와 히에라 볼리에 있는 신자들과 교회들에게 따듯한 마음으로 안부를 묻고 그들의 믿음이 견고하게 서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12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 하느니라 그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서기를구하나니 13 그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히에라볼리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많이 수고하는 것을 내가 증언하노라 14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 하느니라 14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 하느니라 15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16 이 편지를 너희에게서 읽은 후에 라오디게아인의 교회에서도 읽게 하고 또 라오디게아로부터 오는 편지를 너희도 읽으라 17 아킵보에게 이르기를 주 안에서 받은 직분을 삼가 이루라고 하라 18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내가 매인 것을 생각하라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골4:12~18)<계속>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