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들레헴에서 골고다까지 (2)

  • 입력 2018.01.25 15:50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희 목사.jpg
김연희 목사 (신생중앙교회) 
[프로필]
◈ 크리스챤 연합신문 상임회장 

2. 한눈으로 보는 성경

1)구약

신구약 성경 총 66권 중 구약을 살펴보면 39권으로 역사서(17권) 시가서(5권) 예언서(17)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서는 총 17권인데 이를 다시 율법서(5권)와 역사서(12권)로 구분하여 설명 하곤 한다. 먼저 율법서는 태초와 과거 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창조와 타락, 선택 중심이며. 이야기 및 규례 서술 형태로 서술하였다. 율법서는 창세기에서 신명기까지 모두 5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목록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서이다. 역사서는 과거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사건 중심이며 이야기 형태로 서술하였다. 역사서는 여호수아서로부터 시작하여 에스더서까지 모두 12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목록은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시가서이다. 현재 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신앙의 경험 중심이며 노래와 문학 형태로 서술하였다. 시가서는 욥기에서 아가서까지 모두 5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목록은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이다예언서는 미래 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변화와 기대 중심이며 설교 형태로 서술하였다. 예언서는 이사야에서 말라기까지 모두 17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목록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서이다.

2)신약

신약성경은 총 27권으로 역사서(5권), 서신서(21권), 예언서(1권)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서는 과저 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과 교회의 선교 중심이며 교훈및 이야기 형태로 서술하였다. 역사서는 마태복음에서 시작하여 사도행전까지 모두 5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목록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이다. 그중 마태복음부터 요한복음까지를 사복음서라고 하며, 특히 마태·마가·누가복음을 같은 관점에서 보았다고 하여 공관복음이라고 한다. 서신서는 현재 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과 교회의 거룩한 삶에 대한 안내 중심이며 편지 형태로 서술하였다. 서신서는 로마서에서 유다서까지 모두 21권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목록은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 유다서이다. 예언서는 미래 시제 형식으로 기록한 책으로써 그 내용은 하나님의 최종 심판과 세상 죄에 대하여 깨어 승리할 교회중심이며 계시 형태로 서술하였다. 예언서는 요한계시록 한권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