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교를 축출하자, 그것만이 살 길이다”

  • 입력 2014.09.02 09:0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국 대형교회의 리더십은 죽었다. 새로운 리더십은 작고 강한 교회들, 건강한 중형교회들에서 찾아야 한다. 젊은이들은 무당짓하는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을 축출하기를 바라고 있다.”

지난 1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기독교인터넷신문협회(회장 유달상) 제1차 포럼에서 주제발제한 임성택 교수(전 그리스도대학교 총장)는 한국 기독교가 무교화되어 그 힘을 잃어버렸다고 진단하고 기독교의 지도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무교를 축출하기 위한 싸움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교수는 “무속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바르게 파악하여 이 무속에서 민족정서와 무교를 분리시켜 그 무교의 자리에 기독교를 대치하고 무교를 탁월하게 제압하고 한국 민중을 선도할 때 비로소 진정한 기독교의 리더십이 확보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임 교수는 “우리의 무속문화 속에 자리잡고 있는 무교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고 무속 자체를 전통적인 한국 문화의 정서라고 규정하고 이해하여 그 접목을 시도한 결과 기독교의 토착화는 궁극적으로 기독교와 무교의 결합이었을 뿐”이라며 “한국에 유입된 모든 종교들이 초기의 부흥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을 선도할 리더십을 상실한 채 끝나버린 비극적 종교현상의 결말을 도출했다. 우리 한국교회가 그 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임 교수는 우리 민족이 가진 고유한 정서를 ‘반도정서’와 ‘대륙정서’, 그리고 ‘무궁화 정서’로 분리해 개념을 소개했다.

지정학적 영향 때문에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반도정서’와 중원의 패권을 다투던 강인한 ‘대륙정서’가 우리 안에 함께 공존하고 있으며, 이것이 절묘하게 결합되어 선량한 백의민족이면서도 결코 정복당하지 않는 강력한 ‘무궁화 정서’로 나타났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 무궁화 정서는 시대 시대마다 유입된 외래종교와 결합되어 종교적인 힘을 빌어 새로운 생존 양식으로 전이돼 우리 민족의 종교정서를 형성했지만, 유교와 불교 모두 스스로의 고유한 색깔을 잃어버리고 무교의 외형과 색깔을 뒤집어 쓴 결과 결국 무교에 제압당했다고도 해석했다.

임 교수는 오늘날 기독교도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무교화되고 있다며 경종을 울렸다.

무당의 말은 믿으나 무당은 멸시받았듯이 목사의 말은 들으나 목사는 배척하는 현실, 복을 비는 무속신앙에 매몰되어 물질적 풍요가 궁극적인 신앙의 성공모델이 된 현실, 무당의 초월적 권위에 빗대어 성직에 대한 과도한 특권 부여 등 한국의 기독교는 이미 심각할 정도로 무교화되어 있으며, 역사가 말해주듯 무교화된 기독교가 민족으로부터 배척당하는 답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임 교수는 “무당과 점쟁이의 말은 믿지만 그들의 신분은 천민을 면치 못했다. 이것이 우리 민족의 이중성”이라며 “불교와 유교의 실패는 그 길을 답습하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래종교가 유입될 때마다 우리 민족정서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받아들여 부흥시켰으나 우리 민족 속에 깊이 잠재하고 관습화되고 문화화된 무교적 기질이 이 외래종교로 하여금 동화할 것을 강요한다”며 “위대한 민족정서를 교회가 지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자부심을 가지고 저속한 무교의 신앙 양태, 즉 이기적인 기복신앙과의 뼈아픈 싸움을 시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지금 한국이 대형교회들은 앞 다투어 우리 민족이 가차없이 버려버린 불교와 유교의 실패의 길을 어떻게 그렇게도 똑같이 답습하고 있는지 답답한 노릇이다. 지금의 급격한 기독교 교세의 위축은 이러한 우리 민족의 정서와 절대 무관하지 않다”면서 “불과 몇 년 후 우리 자식들이 몰락한 기독교의 뒤를 이어받아 이 땅을 휩쓸게 될 이방 종교 앞에서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가슴에 치미는 불길을 주체할 수 없다. 결코 이 일이 불가능하다고 장담하짐 말고 지금이라도 우리 민족의 종교정서를 지도할 수 있는 원색적 복음으로 돌아올 것”을 당부했다.

‘수명 다한 성장주의 리더십 그 현실은? 그리고 희망은?’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임성택 교수의 주발제에 이어 전용호 목사(전 기감 서부연회 총무)가 ‘우리를 심난하게 하는 것들-돈과 권력에 대한 무한한 욕망’, 오수강 목사(필운동그리스도의교회)가 ‘제발 좀 정신 차리자-안티기독교가 교회 밖에만 있는가?’, 홍순현 기자(기독교뉴스)가 ‘민낯 드러낸 한국교회 리더십, 변화 없인 희망 없다’를 주제로 패널발제했다.

인사말을 전한 회장 유달상 국장은 “한국 기독교는 영미선교사들이 그대로 이식시켜 놓은 분파주의와 분열주의가 그대로 고착화되어 130년을 분열의 역사로 부르게 됐다. 선교사들의 교회성장주의는 기독교로 하여금 교회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종교로 변질시켰다”며 “한국교회를 진단하고 대안은 없는 것인지 ‘수다의 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가 우는 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갇힌 자들을 해방시켜 주는 교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기독교인터넷신문협회의 이번 첫 포럼은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고찰하는데 집중됐지만 이후 포럼부터는 그 대안에 무게중심이 옮겨 갈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