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와 시민·사회단체 함께하는 ‘3·1절 범국민대회’ 추진

  • 입력 2018.02.06 07:3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3월1일 기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하는 ‘3·1절 범국민대회’가 추진된다. 하지만 이는 3·1정신을 기리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헌법 개정 반대’의 성격이 짙어 정치적인 집회가 될 전망이다.

지난 1일 세종문화회관에서는 범국민대회를 준비하는 각 단체의 대표들과 관계자들이 모여 취지와 의의를 고유하며, 개헌을 반드시 막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최근 개헌 움직임에서 국회 헌법개정특위 자문위원회는 헌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하면서 헌법 전문 등에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라는 표현을 제외하거나 수정했다.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서 ‘민주적 기본질서’로 변경해 ‘자유’를 삭제한 것.

이들은 ‘자유’를 뺀다는 것은 사실상 공산주의와 다를바 없다고 주장하면서 적극 반대의 입장을 공유했다.

이날 단상에 오른 고영주 전 방송문화진흥위원회 이사장은 ‘헌법 가치의 핵심은 자유민주주의’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와 민주주의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현재 개헌 논의에서 나오는 민주주의는 사실상 공산주의 이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개헌을 통해 ‘자유’가 빠지면 그때부터는 자유민주주의의 추구가 국헌문란과 반체제 활동이 된다. 우리는 일제 강점기를 겪으며 한 번 빼앗긴 나라를 다시 찾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경험했다. 헌법의 정신도 마찬가지”라며 “이번 3·1절 범국민대회를 통해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을 보여주자”고 피력했다.

김철홍 교수(장신대 신약학)는 “3·1절 범국민대회가 중요한 것은 그 동안 따로 움직였던 기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자유민주주의 수호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서로 손을 잡았다는 점 때문”이라며 “개헌 문제를 앞에 놓고 우리들은 서로 연대해야 한다. 비단 범국민대회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풀뿌리 조직을 확장해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트루스포럼’의 김은구 대표가 참석해 ‘3·1절 범국민대회를 위한 결의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민주주의라는 헛된 이름을 앞세워 자유민주주의를 폐기하고 ‘지방분권’이라는 사탕발림으로 유혹해 대한민국을 해체하려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개헌은 평양붕괴 이후 논의돼야 하고, 그 방향은 자유민주주의, 세계시장, 지식창조경제를 향해 남북한 사람들이 함께 나아가며 통합할 수 있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