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지식

  • 입력 2018.03.22 17:08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국 목사.jpg
 고병국 목사 (한소망교회)  
[프로필]
▣ 협성대학교 신학과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선교대학원 졸업
▣ 서울남연회 강동지방 감리사 역임
▣ 온맘 닷컴 “목회칼럼” 연재
▣ 한소망교회 담임목사

인간은 한 평생을 배우면서 살아간다. 가장 먼저 배우는 교육기관은 아마도 유치원일 것이다. 그 이전에 태교 교육도 있다. 나이가 어느 정도 든 사람은 최초의 교육기관이 초등학교(국민학교)이겠지만 보통은 유치원 때부터 배우면서 살아간다. 교육은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옛 선비들의 글을 보아도 그렇다.『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라는 책이 있다. 이 책의 강조점은 간단하다. 가령,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존재할 것인가?’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특별하고 고급스런 지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간단하고 단순한 지식에 있다는 것이다. 인생에도 성공한 사람을 보라. 아주 특별하고 색다른 지식이 있어서성공한 것이 아니라 매우 단순한 몇 가지 진리를 붙들고 살았기 때문에 성공을 한 것이다. 예를 들면, 남의 마음을 상하게 했을 때는 미안하다고 하라든가, 밖에 나가서는 차 조심하라 등이다. 이런 것들은 간단하고 단순하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간단하고 단순하지만 실천을 했다는데 있다. 잘못을 시인할 줄 아는 용기 있는 사람이 성공을 한다. ‘미안하다’는 말을 잘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말이 있다. 이런 일이 있었다. 학위가 여러 개 있고 5개 국어에 능통한 사람이 있었다. 국가연구기관의 중요한 직책으로 발령도 받았다. 그런데 무단횡단을 하다가 그만 교통사고로 죽고 말았다. 이 사람에게는 박사학위 보다 5개 국어 보다 ‘밖에 나가서는 차 조심하라’는 말이 더 중요한 진리였다. 인생이 성공을 하거나 사업을 성공을 하거나, 모든 것에는 아주 특별하고 색다른 것들이 성공을 만드는 요인이 아니다. 가장 기초적이고 간단한 것들이 일생을 좌우하고 중요한 것이 된다. 다른 말로는 습관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말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좋든, 나쁘든 습관이란 중요하다. 버릇은 쉽게 고치기가 어렵다. 잘못되고 좋지 못한 습관과 버릇은 평생을 살아가면서 장애가 되거나 걸림돌이 될 수 도 있다.

나에게는 개인적으로는 좋지 못한 나쁜 버릇이 있는데 그것은 무의식중에도 다리를 흔드는 것이다. 어릴 때는 어머니한테 혼도 나고 야단도 많이 맞았지만 자라면서도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나는 습관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알았다. 서점에 가면 습관에 관한 연구 내지 책들이 많이 있다. 이미 알고 있는 책 중에 코비라는 사람이 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도 있다. 교회갱신과 성장에 관한 책 중에도 『성공하는 교회의 9가지 습관』이라는 책이 있다. 아홉 가지 유익한 습관을 요약을 하면 이렇다. ①전략을 세워 교회를 인도하는 지도자가 있다. ②성공적인 사역을 행할 수 있는 교회 조직을 갖춘다. ③성도 간에 긴밀하고 충분한 교제가 이루어진다. ④참된 예배를 드린다. ⑤전략적인계획아래 복음 전도를 한다. ⑥신학과 교리 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진다. ⑦삶의 모든 방면에서 청지기의 삶을 실천한다.⑧지역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다. ⑨가정 사역을 할수 있도록 성도들을 영적으로 무장한다. 습관이란 무엇인가? 가장 기초적이고 간단한 것이다.

그러나 간단하지만 반복된 행동이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어쩌면 대학원에서 학위를 공부하는 것보다 간단하고 반복된 기초적 습관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유익을 줄 수 있다. 전에 화제가 되는 것 중에 어느 재미 교포 사업가가 아들에게 주는“지혜의 글”이라는 것이 있었다. 25개 항목이 있는데 그 중에 몇 개를 보면 이렇다. ①약속 시간에 늦는 사람하고는 동업하지 말거라.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모든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②식당에 가서 맛있는 식사를 하거든 주방장에게 간단한 메모로 칭찬을 전해라. 주방장은 자기 직업을 행복 해 할 것이고 너는 항상 좋은 음식을 먹게 될 것이다. ③좋은 글을 만나거든 반드시 추천을 하거라. 너도 행복하고 세상도 행복해진다. ④양치질을 거르면 안 된다. 하지만 빡빡 닦지 말거라. 평생 즐거움의 반은 먹는 것에 있단다. ⑤가까운 친구라도 남의 말을 전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속을 보이지 마라. 그 사람이 바로 내 흉을 보고 다닌 사람이다. ⑥네가 지금 하는 결정이 당장 행복한 것인지 앞으로도 행복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법과 도덕을 지키는 것은 막상 해보면 그게 더 편하단다 등이다. 이런 것들은 기본 진리이고 기초적인 습관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소홀히 할 수 없는 것들은 사실 단순한 지식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