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중단을 강요하는 사회…비난의 화살은 엉뚱한 곳을 향하고 있다

  • 입력 2020.03.24 14:3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주일에 한두 번 모이는 예배, 매일 타는 지하철

어느 것이 더 위험한 지는 모두가 알고 있다

 

서구사회는 이동금지 먼저, 교회는 자발적 동참

우리나라는 예배금지 먼저, 나머지는 무방비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온 국민이 한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한국교회가 바이러스 확산의 위험군으로 지목되는 이해하기 힘든 상황들이 지속되고 있다.

전국의 주요 교회들이 대부분 온라인 영상예배로 전환하는가 하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오프라인 예배를 드리는 소수의 교회들도 예방수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언론과 지자체들은 극소수 사례를 끄집어내며 계속해서 한국교회의 예배가 위험하다고 지목하고 있다.

한국교회도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숨 가쁘게 땀 흘리며 운동하는 휘트니스센터나 클럽 등의 유흥시설, 알몸으로 만나는 목욕탕과 사우나, 장시간의 밀접접촉을 피할 수 없는 버스와 지하철의 운영을 중단하지 않은 채 교회의 예배만 드리지 말라고 제재하는 상황은 동의할 수 없다는 정서가 지배적이다.

외국의 상황은 우리와 다르다. 예배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 이동금지령을 내림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체와 대중교통을 사실상 통제하기 시작했다. 무엇이 더 실제적으로 위험한지 정확히 파악하고 정책을 실행한 것이다. 이에 발맞춰 교회들도 자발적으로 오프라인 예배를 중단하는 등 모두의 노력에 함께하고 있다.

한국의 상황은 완전히 거꾸로 되어 있다. 사람들이 모이는 영리 사업체와 대중교통에 대해서는 전혀 무방비 상태임에도 교회 예배만 제재하고 비난하는 비상식적인 상황이 반기독교 정서에 힘입어 무책임하게 확산되고 있다.

예배가 바이러스 확산의 원인? 팩트체크!

그렇다면 한국교회의 예배가 세상이 염려하는 만큼 코로나19 확산에 위협이 되는 것일까에 대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언론에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여러 교회들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는 ‘코로나와 개신교예배 팩트체크’를 통해 이들 교회들의 사례를 공개했다.

가장 먼저 불거졌던 서울 종로구 명륜교회는 마스크 착용 등 예방조치가 일반화되지 않았던 시기였고, 명성교회는 부목사 및 교회 접촉자 등이 2,3차 재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고 4일 만에 퇴원했으며, 교인 전원 음성으로 교회를 통한 감염이 없음이 확인됐다.

이스라엘 성지순례는 개신교가 아닌 천주교 안동교구의 사례로, 감염자 가족이 신천지로 판명됐다.

부산 온천교회는 예배가 아닌 청년수련회에서 발생한데다 신천지 이중등록자에 의한 감염이었고, 대구 성동교회도 교회 중직의 부인으로 위장했던 신천지 이중등록자에 의한 감염으로 나타났다.

그런가 하면 천안 줌바댄스 강사가 참석한 기독교복음선교회라는 교회는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JMS이고, 거창교회도 이단 구원파의 한 분파로 알려졌다.

광주 양림교회는 예배 접촉자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으며, 광명 함께하는교회는 부목사 가정이 외부에서 감염되어 예배에 참석했으나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를 유지하여 접촉자 모두 추가 감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수원 생명샘교회의 경우에는 외부에서 신천지에 의한 감염이 발생한 후 예배가 아닌 회식과 회의를 통해 감염된 사례이고, 동안교회는 예배가 아닌 수련회에서 발생했다. 괴산 장연교회도 교회가 아닌 경로당에서 감염된 사례로 오보가 수정됐다.

성남 은혜의강교회는 소금물 스프레이 분사로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교회마저도 잘못된 정보에 의한 인포데믹(infodemic, 정보전염병) 피해자로 볼 수 있는데다가 신천지의 집중포교 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예배 통한 감염은 희박…극소수를 일반화

언론회는 “신천지 등 비정상적인 이단집회와 달리 개신교 예배로 인해 전파된 사례는 극소수다. 지금까지 사례를 볼 때 방역수칙을 지킨 예배는 감염의 위험이 거의 희박하다”면서 “많은 교회들이 예배를 영상으로 대체하고 병행하여 인원이 많지 않으며 정부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재난지역에 막대한 지원을 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언론회는 “예배 자제를 요청하더라도 정부의 실책으로 예배까지 지장 받는 사태에 이른 것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주일 공예배를 목숨처럼 여기는 기독교신앙을 배려하여 고압적인 자세가 아니라 자율적인 권고 차원에서만 요청해야 한다”면서 “극소수 사례를 일반화하여 ‘강행’ 등의 표현을 써가며 공예배를 범죄행위로 몰아가는 일련의 언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예배 중단을 요구할 정도이면 이에 상응하도록 교회보다 더 밀집하는 모든 시설에 대해서도 공평하게 중단명령을 내려야 한다. 예배를 보장하기 위한 방역수칙의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것은 가능하나 경기도에서 제시한 2미터 간격유지 조건은 실제로 구현하기가 불가능하다. 이 조항을 빌미로 미준수 행정명령 조치를 할 것으로 뻔히 예상된다”면서 “만약 2미터 조치를 강행한다면 매일 8시간 근무하는 관공서부터 시행해야 공정하다. 모든 기관과 업소에 7가지 준칙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많은 이들이 의혹을 제기하는 대로 일련의 조치들은 국민들의 불만을 교회로 돌리기 위한 정치적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도대체 언제까지 예배를 제재할 것인가

언론회는 “지금 정부와 지자체와 각 언론들은 마치 교회에서 엄청난 감염과 확진자라도 나올 것처럼 주장하지만, 교회 예배를 통하여 코로나 바이러스가 크게 확산된 것은 없다”며 “그런데 유독 교회를 대상으로 예배중단을 요청하는 것은 기독교에 대한 탄압이며,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고조시키려 한다는 합리적 의심을 사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언론회는 “정부는 첫 확진자가 나온 1월20일 경에 ‘안심하라’는 말과 함께 곧 코로나 바이러스가 소멸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그런데 지금은 2달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진자는 여전히 나오고 있다. 그럼 언제까지 교회는 예배를 드리지 말라는 것인가”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최근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 때 ‘예방수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예배금지 명령과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주말에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니 이것은 또 무슨 소리인가”라며 “지금 교회들은 국가에서 하는 방역과 국민 건강을 위한 일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보이지 않는가. 교회의 목사와 지도자들은 국가의 대통령이나 지자체장들보다도 더 교인들의 건강과 안전에 피가 마르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지자체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무한책임이 있으며, 국민들이 가져야 할 기본 권리와 자유를 보장해야 할 책무도 있다”며 “행정편의상 기독교에서의 예배를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릴 것이 아니라 끝까지 교회에 협조를 구하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교회는 충분히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이것이 민주주의 국가이다”라고 밝혔다.

“협박과 윽박은 안 돼…피해사례 제보하라”

언론회는 “정부나 지자체가 질병확산 방지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작은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것은 국가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매우 큰 일이 된다. 그렇다면 교회의 전통대로 예배를 드리는 교회들에게 협박과 물리적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라며 “한국교회의 예배 문제는 윽박지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신천지를 대하는 태도로 한국교회를 대해서도 안 된다. 그리고 한국교회에 예배를 중지하라는 말이 마치 유행가 가사처럼 함부로 내뱉는 볼품없는 말이 되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교회를 향해 언론회는 “방역수칙에 최선을 다하시고 공무원들에게 친절히 대하시되 위압적 언행은 꼭 촬영하시고 피해사례를 제보해 달라”라면서 “코로나 사태로 고통 받는 이들과, 헌신하는 의료진들을 위로하며 빠른 종식을 위해 우리 모두 함께 기도하자”고 요청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