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원격으로 당뇨병 모니터링하고 콘트롤한다

  • 입력 2020.08.03 20:4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687586798.png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속에서 비접촉 비대면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초로 당뇨병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인슐린 주입량을 콘트롤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형 인슐린펌프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판매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인 인슐린펌프 회사 ㈜수일개발(대표 엄윤희)은 환자의 인슐린 주입량, 식사량, 운동량, 인슐린 주입 패턴 등을 환자 본인과 의사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모든 데이터를 한 눈에 보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최첨단 인슐린펌프 ‘다나 아이(Dana i)’가 9월부터 출시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나 아이(Dana i)’를 착용한 환자는 비대면 진료로 의사와 활발한 소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더욱이 인슐린펌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애니다나(AnyDana)’와 스마트폰을 통해 환자가 인슐린펌프를 리모트컨트롤하고 인슐린을 더 효율적으로 주입하게 되며, 블루투스를 통해 인슐린펌프에 연결한 후 모바일로 간편하게 인슐린을 주입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개발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인슐린 교체와 배터리 교체 타임을 알려주고 인슐린 주입·식사·혈당측정·기초 인슐린 주입내역 등 인슐린펌프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의사와 환자에게 제공해줌으로써 의사와 환자 간 비대면 정보교환과 즉시대응이 가능해졌다.

기능 면에서도 △특수전지가 아닌 일반 AAA건전지 사용 △어두운 곳에서도 밝게 볼 수 있는 LED 라이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모두 호환되는 애플래케이션 기능 탑재 △한층 강화된 보안의 블루투스 기능 △방수 기능 △한눈에 볼 수 있는 각종 메뉴 등을 추가해 사용하기가 편리해졌다.

세계 최초로 인슐린펌프 상용화에 성공한 개발자인 최수봉 건국대 명예교수는 “이제까지의 인슐린펌프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기술과 기능이 탑재돼 당뇨병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는 시점에서 ‘다나 아이(Dana i)’를 사용하는 환자는 비대면으로 진료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이어 “앞으로 당뇨병이 사라질 때까지 우리 연구진은 새로운 기술을 계속 개발할 것”이라며 “우리 인슐린펌프와 함께 영국 캠브리지 대학이 공동 개발한 완전 인공췌장 시스템이 금년 내에 국내에 출시되면 당뇨병 정복에 한 발 다가가게 된다”고 밝혔다.

‘다나 아이(Dana i)’는 intuitive(이해하기 쉽고), intelligent(지능적이며), interoperable(상호정보교환이 가능한), innovative(혁신적인) 등의 앞 글자 ‘i’를 따서 명명한 것으로 새롭고 편리하며 비대면으로 소통이 가능한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최수봉 교수와 공동연구자이며 당뇨병의 세계적인 권위 있는 연구자인 로만 호보르카(Roman Hovorka) 캠브리지대 교수와 함께 제1형 당뇨병 환자를 위해 세계 최초로 허가됐고 실시간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인공 췌장 ‘캠에이피에스 에프엑스(CamAPS FX)’ 앱도 출시했다.

앱의 상업적인 출시는 제1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완전한 인공 췌장 기술로 향하는 획기적인 이정표라 할 수 있다.

‘캠에이피에스 에프엑스(CamAPS FX)’ 앱은 최수봉 건국대 명예교수가 개발한 한국 수일개발의 ‘다나 알에스 (Dana RS)’ 인슐린펌프 및 미국 덱스콤 사의 포도당 모니터(CGM)와 함께 작동하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 생명을 위협받는 제1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인슐린을 자동으로 주입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는 꿈의 ‘완전 인공 췌장’으로 불리며 영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상용화됐고 한국도 현재 식약처에 등록 절차를 밟고 있어 금년 내에 국내에서도 처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