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용필 칼럼] 신앙의 유산 (딤후 1:1~5)

  • 입력 2021.12.09 09:32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활_송용필 목사.jpg

송용필 목사

 [프로필] 

◈ KAICAM 고문

 

 

 

 

 

시골에서 홀몸으로 아들을 잘 키워 대학까지 보낸 지혜로운 어머니가 계셨습니다.

하루는 서울에서 머무는 아들의 집에 들렀는데 선정적인 여배우의 포스터가 벽에 붙어있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내심 마음이 슬펐지만 내색을 하지 않고 다시 시골로 내려와 자신의 사진을 큰 액자에 끼워 아들에게 보내주었습니다. 몇 달 뒤 다시 아들의 집을 방문하자 이번에는 포스터가 사라져 있었습니다. 어머니가 포스터를 뗀 이유에 대해서 묻자 아들이 말했습니다.

“어머니 액자와 저 포스터를 동시에 걸 수는 없겠더라고요.” 아들의 권리를 존중하면서도 바른길로 가기를 바라는 어머니의 지혜로운 가르침으로 아들은 계속해서 바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지혜로운 어머니는 자녀들과 가정의 신앙의 커다란 기둥의 역할을 합니다. 디모데후서 1장 1절부터 5절에는 신앙의 유산에 대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다시 한번 편지를 보내며 신앙에 대한 조언을 남겼는데 특히 본문에서는 디모데가정의 믿음의 흐름을 언급하며 믿음의 유산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디모데후서의 처음인 오늘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신앙의 유산에 대한 세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신앙도 대대로 전해 내려옵니다.

바울은 먼저 하나님의 영광과 성도들의 거룩한 행실에 대해서 언급한 후, 디모데의 할머니와 어머니의 신앙을 칭찬했습니다. 그리고 이 믿음이 디모데에게도 있음을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다른 재산과 마찬가지로 선조의 신앙과 믿음 역시 물려 줄 수도, 물려받을 수도 있는 것임을 뜻합니다. 물려받은 신앙이 있다면 부모님께 더욱 감사하십시오.(막 9:24)

둘째, 어머니의 가르침은 신앙의 핵심입니다.

유대인들은 자녀의 교육을 전적으로 어머니에게 맡긴다고 합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히브리식 방법이기도 했지만, 자녀들의 실생활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어머니가 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디모데의 믿음에 앞서서 할머니와 어머니를 분명히 언급했던 것은 디모데의 신앙에 확실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의 신앙의 기틀을 세워주는 어머니가 되십시오.(출 2:11~12)

셋째, 신앙의 유산은 매우 값진 선물입니다.

디모데는 에베소 교회를 이끄는 중책을 잘 소화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디모데의 신실함과 믿음 덕분이었는데, 이것은 어머니로 받은 신앙의 유산이었습니다. 신앙의 유산은 사람의 일생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하나님 안에서 살아갈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다른 무엇보다 도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는 지혜로운 부모님이 되십시오.(요 1:13)

오늘 본문을 통해서 신앙의 유산에 대한 세 가지 사실을 배웠습니다. 오래 교회를 다닌 분들중에도 자녀들이나 친족들의 신앙에 대해서는 간섭하려 하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신앙은 반드시 교육되어야 하고, 또한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도 신앙을 더욱 귀하게 여기십시오.

주님! 우리가 가진 신앙을 감사하고 소중히 여기게 하소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