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마 6:9~13)

  • 입력 2016.09.29 10:55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향희 목사 (든든한교회)

하나님께서는 예배를 통해서 우리를 만나주십니다. 그리고 우리의 소원을 들으시고 응답하시며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예배의 요소 가운데는 말씀, 기도, 찬송, 헌금이 있습니다. 먼저 말씀을 통해서는 성도들의 심령을 변화시키고 인도하십니다. 찬송을 통해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고, 헌금을 통해서는 우리의 마음과 헌신을 받으시고 부자이신 하나님께서 복을 주십니다. 그런데 특별히 예배의 요소 가운데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고, 깊은 영적 교통을 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통해서 응답으로 축복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도에게는 기도밖에 능력이 올 수가 없습니다.(막 9:29)복음서에 보면 예수님의 삶의 모두가 기도 생활이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특별히 예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시는데 이것이 주기도문입니다.

 

◈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에는 여섯 가지 기도가 나오는데, 그 중에 셋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기도이고 나머지 셋은 우리의 필요를 위한 기도로 되어있습니다.

 

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기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 아버지의 이름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의 대상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입니다. 하나님은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이시고, 믿는 자의 아버지 이십니다.

-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한 곳이고,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의 나라입니다. 성경은 회개하여 거듭난 자, 마음이 가난하며 핍박을 견딘 자, 어린아이 같은 자, 충성된 자, 예비한 자, 주의 뜻을 행하는 자, 생명책에 기록된 자, 신앙의 정절의 지킨 자가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 하나님의 뜻과 성취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② 사람에게 필요한 기도를 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교만할까 두려우니 부하게 하지 말라고 기도해야 하고, 부정부패 할까두려우니 가난하게도 하지 말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다만 욕심 부리지 말고 일용할 양식을 달라고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 죄 용서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죄를 용서 받기 위해 먼저 남의 죄를 용서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죄 사함을 받기 위해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 시험과 악으로부터 구원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서는 악한 자의 꾐을 쫓지 말아야 하고, 악인의 길을 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고, 악은 모양이라도 버려야 합니다.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음을 고백하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아버지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며, 모든 권세는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입니다. 고로 영광과 능력은 오직 하나님께만 돌려야 할 것입니다.

 

기도란 신앙의 기본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기도를 바르게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나님께 합당한 기도, 응답받는 기도,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기도하는 자는 시험에 들지 않고 교회를 떠나지 않습니다. 끝까지 견디며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응답의 축복을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