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들레헴에서 골고다까지 (20)

  • 입력 2018.11.15 09:37
  • 기자명 컵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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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희 목사 (신생중앙교회) 
[프로필] 
◈ 크리스챤 연합신문 상임회장 
 
 

3. 할례와 정결 의식을 받은 예수님(2)(눅 2:21~39)

정결의 중요성

• 유대인들에게 정결과 부정이란 절대 중요한 개념

• 중요한 이유 하나님과의 관계와 연결

• 하나님은 흠이나 더러움이 없는 거룩한 분

• 하나님 앞에 나가는 자 역시 흠 없이 깨끗해야 함

• 유대인들의 손과 발을 씻는 문화

• 타 문화권의 손발 씻는 것과는 다른 의미

• 위생 개념을 초월 부정을 정결케 함

정결법 혹은 정결의식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삶이었다. 부정함은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함 또는 부정함은 이스라엘의 삶을 좌우하는 절대적인 요소였다. 그리고 그것은 율법을 주신 하나님의 명령에서 출발하였다. 하나님은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정결에 관한 여러 규례들을 정하시고그것들을 지키도록 말씀하셨다. 먹을 수 있는 생물과 없는 것을 정하거나 부정한 동물로 구분하여 지정하셨고(레 11:2~8), 산모가 아이를 출산할 경우 그 아이와 산모가 모두 일정한 기간 동안 부정하다고 하

셨다(레12:1~5). 각종 문둥병자와 유출병도 부정한 것이었다(레 13~15장). 이때 부정하면 격리하였고, 그 부정함에서 해결을 받으면 제사장에게 보이고 제사를 통하여 정결함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정결함을 요구 받았다.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결함을 위해 사용하던 특별한공간이 있었는데 바로 정결탕이다.

정결탕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공동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예루살렘 성전 이방인들의 뜰 남쪽에는 남녀용으로 구분된 두 개의 정결탕이 있었다. 이방인의 뜰을 지나 성전으로 들어가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곳에서 정결례를 행하고 성전으로 들어갔다. 정결탕의 구조는 들어가는 곳과 나오는 곳이 분리되어 있어서, 탕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보이고, 몸을 담가 부정함을 벗은 후 다른 쪽 계단으로 올라오도록 되어 있었다. 정결탕은 성전 앞에도 있으며 가정집에도 있었다. 무엇보다도 물의 상태가 중요했는데, 정결탕에서 쓰는 물은 사람이 길어온 것이 아니라 빗물이나 흐르는 물이어야했다. 거룩한 하나님의 생명과 은혜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사항들은 정결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실제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잘 보여준다. 특별히 아기 예수 그리스도의 정결의식 때 예수님을 만나고 주님으로 고백한 사람들이 있다. 바로 시므온과 안나이다. 먼저 시므온은 의롭고 경건한 사람으로서 메시아 오심을 기다리던 자였는데. 성령은 그에게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다.

아기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

• 정결예식 때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 시므온, 안나

• 시므온

- 메시아 오심을 고대하던 의롭고 경건한 사람

-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사람

• 안나

- 이름의 뜻 은혜, 은총

- 84세의 곤궁한 과부로서 하나님께 헌신된 여인

이처럼 메시아를 고대해 오던 신실한 하나님의 종이었던 그는 드디어 메시아인 예수님을 만나 축복하였다(눅2:25~33). 또한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로서 ‘은혜, 은총’이라는 뜻의 이름인 84세의 안나 여선지자는 오랜 시간 과부로 지내며 하나님께 헌신하다가 아기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후 하나님을 찬양하였다(눅 2:36~38). 참고로 아셀 지파는 갈멜에서 두로와 시돈에 이르는 지역에 거주하였으며 ‘행복한, 축복받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바누엘의 뜻은 ‘하나님의 얼굴’(대상 4:4)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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