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 앞두고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 출범

  • 입력 2017.03.15 17:30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IMG_4686.JPG
 

대한민국 정부가 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을 5월9일로 확정하고 공휴일로 지정했다. 행정자치부는 선거일을 공고한 직후부터 정부서울청사에 공명선거 상황실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선거 관리 지원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공선넷)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정론관에서 ‘2017 대선 공명선거활동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투표에서 개표까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공명선거의 옴부즈맨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공선넷은 “지난 제18대 대선에서는 국가 기관의 선거 개입과 개표 과정에 있어서의 의문 등 선거에 대한 문제 제기가 끊임없이 이어졌다”며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실시하게 된 이번 조기 대선에서 국민 모두의 주권이 왜곡되지 않고 올바르게 실현되도록 하는 선거의 공정성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고 대선 공명선거활동 취지를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탄핵 인용 결정 이후 60일간 공선넷의 활동방향과 일정이 공지됐다. 공선넷은 기자회견 직후부터 3월 한 달 동안 전국 17개 지역 조직과 대표자를 임명하고 일반 시민단체들과 연대 협력을 맺어나갈 계획이다.

이들은 이번 대선에서 △보다 많은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투표 참여 운동 전개 △유언비어나 가짜 뉴스가 선거 과정을 혼탁하게 하지 못하도록 감시·고발운동 전개 △개표과정에서 부정과 불법이 건전한 투표 문화를 해치지 못하도록 직접 참관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3월31일까지 1차 모집, 4월15일까지 2차 참가자 모집과 1차 참가자 교육, 4월30일까지 3차 참가자 모집과 2차 참가자 교육, 5월10일까지 3차 참가자 교육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각 개표장에서 연락망을 구축하고 대응 역할을 분담할 예정이며, 선거 당일에는 현장 대응을 위한 본부도 구성된다.

끝으로 공선넷 측은 “우리의 민주주의는 온갖 시련 속에서도 결코 좌절되지 않고 더욱 강건하게 발전해왔다”며 “이번 대선을 맞아 유권자들의 주인의식이 더욱 깨어날 뿐만 아니라 조직된 힘으로 자리잡게 될 줄 믿는다”고 전했다.

2017대성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에는 손봉호 교수, 이만열 교수 등 35인과 공의정치포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뉴코리아, 새벽이슬, 성서한국, 기독대학인회, 한국기독학생회 사회부, 학생신앙운동 영역사역부, 희망정치시민연합 등의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크기변환_IMG_4773.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