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퀴어축제, 제동 거는 교계

  • 입력 2017.06.21 18:52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1면사진 -DSCN9247.jpg
▲ 지난해 열린 퀴어문화축제에서 있었던 퀴어퍼레이드.
 

18회를 맞는 동성애 퀴어문화축제가 올해도 역시 서울광장에서 개최된다.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7월14~15일 이틀 동안 퀴어문화축제의 광장 사용 신청을 수리한 것. 당초 시 관계자는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결국 이변은 없었다.

이런 가운데 국가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가 퀴어문화축제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하기로 해 찬반양론이 뜨겁다. 인권위 관계자는 “인권위는 인권 침해에 대한 차별을 조사하고 구제하는 기관이다. 성소수자들이 겪는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축제에 동참하게 됐다”고 참여 취지를 밝혔다.

동성애 퀴어문화축제는 서울광장 관리규정상 금지된 음주, 흡연 행위를 버젓이 자행하거나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음란한 옷차림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동성애자들 역시 자신들의 커뮤니티를 통해 퀴어문화축제의 불건전성을 지적해오고 있다.

논란의 소지가 자명하고, 시민들이 찬반양론으로 나뉘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데 인권위가 갈등에 불을 붙이고 있는 셈이다. 이에 다수 시민단체와 보수단체, 기독교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동성애대책위원회 김규호 사무총장은 “서울광장은 1천만 서울시민이 평화롭고 안락하게 휴식을 취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울시민의 자랑스러운 광장”이라면서 “박 시장은 3년 연속 서울광장에서 동성애자들이 벌거벗고 입에 담지 못할 음란축제가 대낮에 벌어지도록 했다. 즉각 동성애축제 서울광장 사용승인을 취소하고 서울시민들과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예장 통합총회(총회장 이성희 목사)는 “이전 회기에 이미 동성애 문제와 퀴어문화축제, 미장로교회의 동성애 결혼개정 등에 대해 입장을 발표해왔으나 생명존중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힌다”며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서울광장 사용승인이 되었어도 취소될 수 있다. 조례 제9조(사용의 정지) ‘규칙으로 정하는 사용자의 준수사항을 위반하는 경우’ 중 ‘시민의 자유로운 통행을 방해하거나 혐오감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퀴어문화축제는 이미 그 조항을 충분히 어기고 있다. 광장 사용승인의 키를 쥐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판단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